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다이어트와 탄수화물의 관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7. 26. 06:01


탄수화물이란 녹말, 셀룰로스, 포도당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탄소·수소·산소의 세 원소로 이루어져 있는 화합물로서 생물체의 구성성분이거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등 생물체에 꼭 필요한 화합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흔히 우리가 당질이라고도 하는데 식물성식품엔 거의 다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전분도 탄수화물의 일종이라 전분질 식품인 감자,고구마,옥수수,바나나등의 구황식품과 밀,쌀등의 곡류,그외 콩류등에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먹게 되는 과일의 당분이나 설탕등의 당분물질 또한 탄수화물의 일종이며 곡류에 포함되어 있는 전분질 자체가 탄수화물이며 탄수화물은 특정한 식품에만 포함되어 있는것이 아니며 거의 모든 식물성식품에는 모두 함유되있으며 동물성 식품에도 일부 포함되어있습니다.

동물성식품의 대표적인것 근육에 들어있는 포도당이나 젖당등과 그외 설탕같이 단맛을 내는 물질인 엿당,맥아당등도 대표적인 탄수화물이며 또한 당류가 발효된 알콜등도 탄수화물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우리가 섭취하는 거의 모든 음식에 포함되어 있으며 곡류나 당질식품등에 특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위해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게 되는데 충분히 섭취하면서도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도 있으며 탄수화물을 꼭섭취해야할 필수 영양소 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놓고 생각해볼때 탄수화물과 지방및 단백질 중에 가장 분해가 빠른 것이 탄수화물입니다.

그래서 두뇌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대부분 탄수화물(당)을 분해해서 사용하며 탄수화물은 분해가 신속한 만큼 신속한 분해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잘 분해가 되지 않고 특히 다이어트의 기본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할때에는 탄수화물의 분해가 잘 되지 않고 지방을 태우는 과정이 진행 됩니다.

근육을 키우기 위한 무산소 운동의 경우 지방보다 탄수화물을 먼저 태운게 되는데 결국 탄수화물은 무산소 운동과 두뇌활동을 위한 에너지 자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활발한 두뇌활동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섭취량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에는 지방으로 저장되므로 무산소 운동을 통해 탄수화물을 태우게 되면 근력이 강화되면서 살이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되므로 더욱 좋을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통상 웨이트 트레이닝 전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운동 종료 후 혹사시킨 근육을 보충하기 위해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 결국 다이어트가 목표라고 할때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탄수화물의 양은 줄이는게 좋지만 무산소 운동을 통해 탄수화물을 소비해주는방법도 권장할 만 합니다.


허벌라이프 다이어트 [링크] - 많은 사람들에게 검정받은 다이어트 성공 강력추천 프로그램



다이어트를 위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단백질의 섭취방법은 근육 운동을 한 후에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게 된다면 좋은효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근육의 주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단백질은 생체를 구성하고 생체내의 반응 및 에너지 대사에 참여하는 매우 중요한 유기물이기는 하지만 직접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은 탄수화물 이므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최소한의 단백질 섭취는 필수적 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난이후 남는 부분의 경우 지방으로 변하고 몸에 저장되게 됩니다.

따라서 섭취한 탄수화물을 완전히 소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산소운동과 같은 격렬한 운동을 할 경우 지방보다 탄수화물을 먼저 소비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을 태우고 무산소 운동을 통해 근력을 키우는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