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건성피부-건조한 피부 관리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9. 10. 06:03


건성피부-건조한 피부 관리법은 특히 가을과 겨울에 중요한 부분이기도 한데 건성피부는 주로 수분이 부족하거나 유분이 부족하거나 혹은 수분과 유분 모두의 부족현상으로 인한 피부유형입니다.

건성피부의 특징은 모공이 적고 피부결이 가는 경향이 뚜렷하여 단순히 피부를 육안으로 보기에는 깨끗해보일 수 있지만 피지의 정상적인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항상 피부표면이 건조하며 피부에 윤기가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가을이 다가오면서 선선하고 건조한 바람이 많이 불어오고 있는 상황이라서 습도가 매우 낮아지고 건조함이 더해지면서 건성피부의 소유자는 건조한 피부 관리법에 세심한 배려를 해주어야 할 것 입니다.

건성피부에 노화피부까지 겹치게 된다면 피부는 저항력이 약해지면서 적은 자극에도 상처가 발생하기 쉽고 피부트러블이나 피부병의 발생도 더 쉬워지며 피부노화 현상도 가속화 될 수 있으므로 건조한 피부 관리법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 입니다.




 

건성피부


건성피부는 수분이나 유분이 부족 혹은 수분과 유분이 모두 부족한 경우가 있으며 피부수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주로 유분도 같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수분이 부족한 원인은 건조한 실내외 공기로 인한 부분과 피부세포가 가진 수분의 부족으로 인해서 피부수분이 부족한 현상을 겪게 됩니다.

또한 유분의 부족현상은 기름샘의 기능저하 현상으로 인해서 피지의 분비가 감소되며 피부에 윤기가 감소하고 탄력을 잃게 되는 현상입니다.  

피부에 수분과 유분의 부족은 샤워나 세안등을 행한 이후 피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게 되고 각질이 많이 발생하기도 하며 눈가나 입가및 이마등에 잔주름의 발생이 쉽게 일어나기도 합니다.

건성피부를 오랜동안 방치하게 된다면 피부의 탄력저하 현상과 함께 피부조기노화현상이 발생하므로 각별한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가을 건성피부 특징


가을이 되면서 날씨가 건조해지고 땀과 피지의 분비가 급격히 줄어들게 되면서 눈가와 입가등 피부가 얇은곳이 더욱 건조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주름이 잡히기 쉽습니다.

이때 충분한 비타민의 섭취가 중요한데 비타민A,비타민C가 충분히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해주어야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건성피부의 소유자는 특히 외출할때 피부가 강한 자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얇은 옷으로 외부 자외선과 직접적인 노출을 피해주고 체온의 보존에도 주의해주어야 할 것 입니다.

사우나와 샤워등에도 오래 머물지 않도록 해야 하며 피부 수분과 유분의 보충에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건조한 피부 관리법


너무 잦은 세안은 건조함을 더하게 될 수 있으므로 하루 2회 정도의 적당한 세안을 해주도록 하도록 하는데 세안시 자극이 강한 세안제의 사용을 절제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차가운물이나 뜨거운 물의 사용은 좋지 않고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물로 빨리 세안이나 샤워를 마치도록 하고 수분과 유분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스킨과 로션등을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정기적인 마사지나 수분팩과 영양팩등의 사용은 피부에 수분과 유분의 보충에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되므로 이를 적절히 잘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방기 있는 음식의 섭취와 함께 채소와 과일등의 섭취를 늘려주고 하루 1.8리터 정도의 충분한 물을 마셔주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실내온도를 적절히 유지해주어야 하며 가습기나 화분및 어항등을 적절히 사용하면 실내 온습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오후 10시 부터 새벽 2시 까지는 피부재생이 하루중 가장 좋은때 이므로 이시간대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도록 하고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므로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스스로 조절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