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관리

건강한 모발을 위한 샴푸의 순서와 요령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5. 19. 06:01


건강한 모발을 위한 샴푸의 순서와 요령은 별 것 아닌것 같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모발관리 방법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잦은 외출로 인해 먼지로 오염되거나 며칠간 샴푸를 하지 않은 머리카락을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머리카락이 영양을 잃고 윤기를 잃게 되며 심지어 탈모가 발생하고 비듬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식의 관리하지 못한 머리카락은 결국 부서지기 쉬운 상태인 파삭파삭 해지기도 하고 불쾌한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기본적으로 더러워지기 전에 머리카락을 감는 것이 기본적인 관리방법입니다.

일단 머리카락에서 냄새가 나거나 더러워졌다면 전날 머리를 샴푸했다고 하더라도 다시 샴푸를 통해서 머리카락과 두피를 깨끗이 해줄 필요성이 있으며 며칠에 한번씩 샴푸를 정해두고 하는 것보다 기본적으로 더러워 졌다고 생각되면 샴푸해주고 매일 해주는 것이 청결한 머리카락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샴푸의 순서와 요령


샴푸를 할때는 미리 샴푸제를 발라서는 안되고 미지근한 물로 먼저 더러워진 머리카락을 말끔히 헹궈주고 다음에 샴푸제를 이마의 머리카락 부위 그리고 관자놀이,귀의 뒷부분,목덜미,정수리 등의 순서로 골고루 샴푸제를 발라주도록 해야 합니다.

이후 손톱끝을 세우지 말고 손가각 밑부분으로 마사지 하듯이 머리카락을 문질러서 깨끗이 씻어주도록 하고 특히 두피의 경우 피지와 땀으로 쉽게 더러워지므로 깨끗이 씻어주도록 해야 합니다.

이후 다시 한번 샴푸제를 절반이하로 사용하여 깨끗이 해주고 샴푸시 주의점은 머리카락을 비벼서 씻어주게 되면 머리카락이 상하게 되므로 주의해서 샴푸해주어야 합니다.

헹굴때도 더운물로 충분히 헹궈주고 머리카락을 차가운 바람으로 충분히 말려주도록 머리카락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줍니다.





샴푸제의 종류와 특징


샴푸제는 지성,건성,비듬,상한머리카락등 여러가지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당한 샴푸제를 사용하여 머리카락과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선택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머리카락과 두피에 알맞은 샴푸제라면 사실 매일 샴푸를 해도 자극이 훨씬 적고 머리카락도 윤기있고 훌륭히 관리할 수 있는 여건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샴푸제란 거품이 쉽게 발생해야 하며 이물질을 쉽게 제거시켜 주어야 하며 피지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에 좋지 않으므로 적당한 피지제거가 좋고 머리카락을 상하게 하지 않고 헹구기 쉬운 샴푸제여야 합니다.

샴푸후에 사용하는 린스제의 경우 샴푸의 알칼리 성분을 중화시키고 머리카락을 상하지 않도록 하고 머리카락에 윤기와 습윤성을 유지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린스를 하지 않게 되면 머리카락에 정전기가 발생하고 머리카락이 갈라지거나 끊어지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샴푸후에는 샴푸와 같은 회사의 제품 세트로 판매되는 린스를 사용하는 것이 제품의 특성상 조합이 잘맞는데 이를 사용하여 린스를 하는 것이 머리카락 보호에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