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추석 명절증후군 명절스트레스 줄이는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9. 11. 06:01


추석명절이나 대가족 혹은 친인척들이 많이 모이는 시기쯤 되면 은근히 명절증후군이나 명절스트레스를 받으시는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어릴적 명절을 생각해보면 풍성하기만 하고 넉넉하기만 했던 명절이었던 것 같은데 나이가 많아질 수 록 명절증후군이나 명절스트레스가 쌓이시는분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런 명절증후군의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실제로 경제적인 부분과 선물및 장거리 이동으로 인한 스트레스및 오랜만에 보는 친인척들간의 서먹한 관계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추석명절에 너무 오랜만에 만나보게 되는 가까운 친인척들과 즐겁고 보람되게 지낼 수 있도록 명절증후군을 피할 수 있도록 컨트롤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거리 운전


명절 스트레스하면 빠질 수 없는 부분이 아무래도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스트레스라 할 수 있는데 쉼없이 오랜시간 장거리 운전을 하다보면 몸도 마음도 너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운전중 잦은 환기와 함께 일정시간 휴게소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 원할한 혈액순환을 이루도록 하여 몸속에 피로를 떨쳐내도록 해야합니다.

휴게소에서는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도록 하고 운전을 교대할 사람이 있다면 서로 운전을 교대로 하면서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말조심 스트레스 


대게 오랜만에 만나는 친인척들에게 무척궁금한 점들이 많고 좀 더잘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것 저것 물어보기도 하고 조언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듣는 사람의 입장도 반드시 고려하여 말조심을 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총각처녀들이 가장 듣기 싫고 스트레스 받는 말은 결혼언제할거냐, 애인은 있느냐, 남들은 다하는결혼 뭐가 그리 어렵냐는등의 말은 듣는사람에게 상당한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므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진급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에게 진급 문제라든가 혹은 취업이 안되어서 고민하고 있는데 취업언제할꺼냐 등의 질문은 상당한 스트레스로 작용하므로 특히 주의 해야 합니다.



수면장애

 
먼거리의 이동과 함께 평소와 다른 잠자리로 인해 상당한 수면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스트레스도 상당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낮에 먼거리 이동시 낮잠을 절제하고 과식이나 음주등을 절제하도록 하고 너무 늦게 자거나 늦게 일어나는등의 행동을 절제해야 합니다.

또한 바뀌어진 잠자리지만 배게나 침구등을 편안히 만들어 수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친인척간의 갈등


오랜만에 보는 친인척이라도 여러가지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이 눈에 띄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넓은 마음으로 되도록 양보하고 서로 아끼는 마음을 가지고 너그러이 봐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기껏 일년에 몇번보는 가까운 친인척간에 갈등이 있어봤자 서로 불편하기만 하므로 최선을 다해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서로 노력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명절음식준비와 손님맞이의 경우에도 여성들만 하기에는 육체적으로 너무 힘이 들고 스트레스로 다가 오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남성들도 같이 도와주는것이 이시대를 현명히 살아가는 지혜가 될 수 있습니다.

무거운 상들기나 간단한 설겆이 정도는 남성들이 도와주면서 기분좋은 명절을 다같이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