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과일칼로리와 GI수치??과일다이어트 가장 효과적인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6. 15. 10:50


흔히 다이어트를 실시하게 되면 과일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러나 과일칼로리와 GI수치등을 정확하게 아니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있는 사람은 과일 다이어트를 실시하게 되어도 상대적으로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과일은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영양에도 좋으며 소화에도 도움을 주게 되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다른 음식물들도 마찬가지 이지만 특히 과일을 먹을때는 되도록 아침에 먹어야 과일 다이어트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과일의 비타민이 활성화되는 데 보통 3~4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

따라서 오전에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오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당도가 높은 과일을 밤에 섭취하게 되면 높은 당도로 인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는 커녕 오히려 살이 찌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일다이어트 가장 효과적인 방법



1.공복감

과일은 주로 식후 디저트로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시에는 식사와 식사 사이 공복감을 느낄 때 먹어주어 공복감을 없애고 식사시간에 포만감을 빨리느끼도록 도와주는 역
활을 하게 됩니다.
 
또한 과일을 식후에 바로 먹게되면 밥과 함께 혈당지수를 높여 지방으로 쉽게 변화 됩니다.

공복감을 느낄 때 GI가 낮은 과일을 먹어야 배고픔도 잊고, 과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과일주스,통조림

시중에서 판매하는 생과일 주스는 탄산음료로 만들고 설탕이 많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가공된 과일 통조림 또한 생과일보다 칼로리가 높은 반면 영양가는 파괴되어 다이어트 식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술안주용으로 판매되는 말린 과일 또한 영양소가 적을 뿐 아니라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일은 되도록 생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3.과일껍질

대부분의 과일이나 야채에는 껍질부분에 많은 영양이 담겨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과일을 먹게 될때는 껍질에 묻어있을지 모를 잔류농약의 두려움과 맛없고 질긴 껍질은 깎아 내거나  벗겨내고 먹게 됩니
다.

껍질을 깎아 버리는 행동은 사실 우리몸에 실제로 더욱 이로운 부분을 버리고 좋지않은 당분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가 됩니다.

껍질이 있는 대부분의 과일과 야채에 잔류 농약을 없애는 방법은 과일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어주시면 됩니다.

과일 전용
세제의 원료로는 먹을수 있는 소금, 식초 등을 이용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일칼로리와 GI수치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1.과일칼로리


과일은 살이 찌지 않는다는 잘못된 생각에 한자리에서 귤을 5~6개씩 먹는데, 중간 크기 귤 한 개의 열량은 62kcal. 무심코 먹은 과일
몇 개가 밥 한 공기와 같은 열량을 냅니다.

자주 먹는 과일의 칼로리를 체크해 한 번에 50kcal 안팎으로 먹고, 하루에 150kcal 정도만
섭취해야 살이 찌지 않습니다.

멜론,포도,바나나등 열대 과일이 주로 칼로리가 높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과일과 낮은 과일

칼로리가 높은 과일 칼로리 칼로리가 낮은 과일 칼로리
멜론 한개 300kcal 귤 한개 62kcal
포도 한송이 140kcal  파인애플 한조각 50kcal
바나나 한개 100kcal 수박 한조각 50kcal
복숭아 한개  100kcal 키위 한개 50kcal
참외 한 개 100kcal 딸기10개 50kcal
오렌지 한개 100kcal 토마토 한개 40kcal
감 한개 100kcal 자두 한 개 25kcal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GI수치

GI수치가 높은 음식은 운동직후(10분내)에 먹으면 좋으며 근육내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빠르게 충전 시키기에 아주 좋은 호르몬
으로 이 역시 GI수치가 높은 탄수화물이어야만 가능합니다.

파인애플과 바나나는 우리가 흔히 볼수 있는 과일중 높은 GI수치의 과일이며 통조림형 과일은 설탕으로 인해 고GI식품 입니다.


3. 섬유질이 풍부한 것


섬유질엔 열량이 없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식사전 과일을 먹게 되면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이 적게 먹을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섬유질은 지방을 없애고
변비를 예방하여 주며 부드러운 과일보다 딱딱한 과일에 섬유질이 많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작전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를 실시하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줄이고 다이어트의 성공확률을 현저히 높일 수 있게 됩니다

허벌라이프 다이어트 [링크] - 많은 사람들에게 검정받은 다이어트 성공 강력추천 프로그램
<비만이라면 꼭 체크해야할 체중감량 맞춤 분석 테스트 - 링크 >


관련글
땀복입고 뱃살빼는운동방법!! 비만 관리와 다이어트 성공??
굶는 다이어트 실패하는 원인과 다이어트 성공방법!!
복부비만 원인과 복부비만 다이어트 해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