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무산소운동이 다이어트 성공에 중요한 이유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4. 19. 06:01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다이어트 성공방법에도 여러가지 이론과 실천방법들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방법으로서 주로 유산소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사실 무산소운동 역시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중요 운동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출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으며 또한 과체중의 경우라면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실천하는것이 바람직할 것 입니다.

무산소운동의 경우 근육의 양을 늘려주어서 기초대사량을 높여주고 이에따라서 요요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산소운동은 기초대사량 높이고 근육량을 늘려주게 되면서 유산소운동과 함께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운동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방법이 중요한데 기초대사량이란 그냥 가만히 있어도 기본적으로 신체에서 필요로 하는 대사량을 말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우리몸의 근육의 양이 많을 수 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며 근육의 양이 많으면 결국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되면서 칼로리의 소비량이 많아집니다.

결국 쉽게 살이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게 되면서 다이어트 성공후에 요요현상이 사라지게 되는 것 입니다.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


일반적인 운동방법으로 산소를 많이 섭취하지 못하면 유산소운동이라 보기 어려울 것인데 일반적인 유산소운동으로 알려진 수영이나 자전거타기 운동등을 실천하게 될때에도 많은 힘을 소비하면서 타게 되면 유산소운동이라고 하기 보다 무산소운동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결국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순간적인 힘을 사용하면서 무리하게 숨을 헐떡거리면서 하게 된다면 무산소운동에 가깝고 가볍게 오랜시간 걷기운동등을 실시하게 된다면 유산소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과 함께 체중을 적당히 유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같이 실천해 주는것 입니다.

이렇게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같이 실천하게 될때 가장 훌륭한 몸매를 관리할 수 있게 되는데 무산소운동을 먼저 실시한 이후에 유산소운동을 실시하게 된다면 운동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지방이 더욱 효과적으로 분해됩니다.

예를 들면 유산소운동만 계속 실시하게 된다면 한 가지에만 집중하게 되면서 운동의 불균형을 가져오게 될 수 있으므로 무산소운동을 번갈아 가면서 실시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무산소운동 방법


무산소운동의 방법은 길게는 몇분 짧게는 몇초간 주로 중간 이상의 강도로 운동을 실시해주고 이때 사용되는 에너지원은 근육속에 저장되어있던 글리코겐이라는 지방형태의 저장물질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유산소운동과 같은 산소를 흡입하며 간으로 보내는등의 순차적 운동이 아닌 순간적인 힘이 요구되는 강한 운동이며 순간적인 힘이 요구되는 무산소 운동의 경우 글리코겐을 사용하여 지방이 줄어드는 현상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산소운동을 실시함으로써 근육량이 증가되며 이에따라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면서 결국 같은 양을 먹게 되어도 상대적으로 칼로리의 소비량이 많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성공과 요요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식이요법과 함께 기초대사량 높여주어야 하는데 다이어트시 체지방을 줄이는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육의 양을 키우는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해 주는것이 유리합니다.

다이어트를 할때 주로 유산소운동 방법이 순간적으로 칼로리 소비가 높지만 무산소운동의 경우는 해당 운동을 실시하고 있는 도중에 칼로리 소비뿐만이 아니라 운동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도 칼로리 소비가 이루어 진다는 것 입니다.

유산소운동은 운동시에만 칼로리소비가 이루어지지만 무산소운동의 경우는 근육을 키워줌으로써 평상시에도 칼로리 소비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며 이런 원리는 결국 근육의 양이 많아지면서 미토콘드리아의 수도 늘어나며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이런 원리로 인해서 결국 무산소운동의 칼로리소비는 무시하지 못할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