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천연기념물 제1호 대구도동 측백나무숲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9. 21. 06:01


지난 일요일에는 대구도동쪽 뒷편으로 해서 등산을 즐기고 이후 근처에 있는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제1호 대구도동 측백나무숲을 다녀 왔습니다.

많은분들이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제 1호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 제1호는 대구도동 측백나무숲이랍니다.

측백나무는 사계절 모두 푸르고 잎이 좁은 상록칩엽수이며 키가 높고 가지가 위쪽으로 자라는 교목에 속합니다.

도동측백나무숲의 면적은 3만 5,603㎡이고, 높이 100m 안팎, 너비 600m 안팎의 절벽에 높이 57m의 100여 그루가 자생하고 있으며 한국이 원산지입니다.

측백나무는 대구시 도동을 비롯하여 영양과 충북단양등에서도 자생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숲쪽에 왠 굴이 있던데 저도 저게 뭔지는 잘 모르겠더군요

천연기념물이라서 근처에서만 볼 수 있고 안쪽으로는 들어가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리 밑에 보면 개울이 흐르고 있는데 사람의 발길이 많이 닿지 않아서 그런지 아주 맑아 보입니다.

저도 한참 바라보다 왔습니다.



깍아지른듯한 경사에 당당히 뿌리를 내리고 자생하고 있는 측백나무를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자주 지나다니면서 보긴 했지만 이날은 참 유심히 관찰하면서 이미지를 저장했습니다.

주말이나 휴일 아이들 데리고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 제1호가 여기다 라고 가르쳐주는것도 좋은 산교육일 것 같습니다.  

이곳을 찾으실려면 대구공항에서 팔공산으로 약 2km이동하다보면 우측에 작은 다리를 따라서 이동하시다가  작은 개울을 따라 약 1km쯤 위쪽으로 이동하신면 도착하실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