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관리

발 굳은살 원인과 생활속 예방과 제거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2. 14. 11:21


발바닥이나 뒷꿈치의 굳은살은 특별한 질병의 원인이 아니더라도 피부가 외부의 물리적 자극을 자주 받아 마찰과 압력이 원인이 되어 각질이 두꺼워지는 현상입니다.

굳은살은 피부의 제일 바깥층에 위치한 각질층의 죽은 세포입니다.

죽은세포라 하더라도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활을 하며 이러한 각질이 피부에 과도하게 쌓이면 딱딱해 지면서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또 한 피부조직에 작고 깊게 생기면 피부에 찔리는듯한 통증을 느끼므로 걷거나 압력을 받을시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주로 발 굳은살은 남자보단 여자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굳은살은 주로 발뒤굼치,발바닥,팔굼치나 무릎,연필을 잡는 부위에 잘 생기게 됩니다.

발꿈치 굳은살은 보기에도 흉할 뿐 아니라 발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정기적으로 제거하고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은살 발생 원인


피지분비가 적어지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거칠어지게 되는데 흔히 30대 후반부터는 눈에 띄게 굳은살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물리적으로 외부의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로 외부의 마찰을 지속적으로 받으면 각질이 두꺼워지고,거칠어 지면서 색깔이 검게 변하기도하고 작은 습관으로부터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을 꿇고 걸레질을 하다거나 무의식적으로 턱을 괸다거나 하면 쉽게 생기기도 하는데 신발이 잘 맞지 않거나 볼이 좁아 지나치게 쪼이는 구두를 장시간 신고 있을경우 굳은살이 가장 잘 생기는 원인 입니다.



굳은살 생활속 예방과 제거법


1.수분유지

건조하면 각질이 굳은살로 빨리 변합니다.샤워나 목욕후 로션을 발라 수분을 유지해 줍니다.


2.편안한 신발

볼이 좁고 높은 구두는 굳은살의 원인입니다.마찰이 없어야 하며 발도 편안한 휴식이 필요하므로 일주일에 3번 정도는 편안한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3.각질제거

발을 따뜻한 물에 각질을 불려 알갱이가 들어있는 스크럽제를 일주일에 1~2번 정도 굳은살 부위에 발라 5분 정도 문질러 씻어내고 로션을 발라주면 윤기가 생기고 부드러워 집니다.


4.비닐랩

발을 깨끗하게 씻은후 풋케어 크림이나 글리세린을 발라 비닐랩으로 발전체를 감싸준 후 15분 뒤 제거하고 티슈로 가볍게 여분을 제거해 주면 됩니다.


5.충격완화

굳은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막아줘야 합니다.충격 흡수력이 좋은 쿠션 패드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만약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발의 뼈나 다른 부분의 이상을 알아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