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전에 음식물 섭취 정말 살로 갈까요?
많은분들이 자기전에 먹은 음식이 다 살로 간다고 알고 있고 그때문에 잠자리에 들기전 3~4시간전에 먹는것을 극도로 참고 있습니다.그러나 잠자기전의 음식물 섭취로 인한 비만은 생각 하시는 것만큼 심각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열량의 70~80%는 단지 숨을 쉬는것만으로도 소모되므로 자기전에 먹는 것은 다 살로 가는 것이 아닙니다.더군다나 섭취한 음식물의 칼로리가 낮다면 비만으로 이어지는 것은 더욱 아니겠죠.
그렇다면 밤에 잘 먹는 사람 중 비만이 많은 것은 어떤 이유일까요? 대부분의 경우 낮에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고도 또 먹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다시말해서 평소에도 많이 먹는데다 저녁에도 많이 먹는다는것입니다 더쉽게 설명하자면 밤낮상관없이 항상 많이 먹는다는것이죠.
그렇다면 잠자기전에 먹는것은 비만을 비롯한 인체에 별다른 해악은 없는것일까요?
양의학적으로는 뇌와 함께 내장기관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 잠들기전 음식물 섭취를 절제해야 한다고 합니다.다만 한의학적으로는 밤 시간이면 기운이 모이는 시간이기 때문에 먹은 음식물이 몸 안에서 모여 결국 비만과의 상관관계를 설명하기도 합니다.
늦은시간의 음식물 섭취가 비만으로 이어지는것 같지는 않지만 건강상으로는 좋지 않은영향을 주는것 같습니다. 잠들기전 음식을 섭취한 다음날은 확실히 몸이 피곤하게 됩니다.이런 피곤함의 이유는 수면중에 내장기관도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 소화를 시키느라 쉬지를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잠들기전에 배가 고파도 무조건 참아야 할까요.? 잠들기전 배가 고프시다면 참지 마시고 따뜻한 우유를 한잔 드셔보세요.잠들기전 마시는 따끈한 우유 한잔은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우유는 많은 단백질과 필수 비타민, 칼슘 등이 함유된 액체형태의 물질로 마시면 대부분 소장으로 흡수되므로 위가 소화시키느라 고생할 정도는 아니죠.
비만은 절제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충분히 극복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