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모기에 물린 피부 침바르면 낫는다???

마니또 피부관리실 2009. 7. 10. 07:11
여름철 더위를 참는것도 힘들지만 최고의 불청객 모기의 극성은 여름밤 쉽게 잠들지 못하게 합니다.여름 휴가중 야외 텐트 속에서 모기는 정말 두렵기까지 합니다.

모기의 입장에서는 산속에서 피부가죽이 두꺼운 멧돼지나 산토끼등 야생동물을 먹이로 삼다가 부드러운 사람의 피부를 뚫게 되니 선호할 수 밖에 없겠지요.

이런이유로 모기나 벌레에 유난히 잘물리고 저항력이 약한 사람들은 여름휴가철에도 야외텐트에서 1박은 아예 생각지 못하며 한번물리게 되면 엄청나게 부어 올라 병원신세를 지게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모기등의 벌레에 물리게 되었을때 가려움과 붓기를 진정시키기 위한 응급처방으로 침을 바르게 되는 경우가 흔한데 침을 바르게 되면 일시적으로 가려움과 붓기가 줄어들며 상태가 호전되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측사진- 모기에 물린 직후  우측사진-수도물로 상처를 씻어주고 난후 상처가 호전됨>


피부를 모기에 물렸을때 침이 응급처치법으로 적당할까요?


1.
시원하고 붓기가 줄어드는 현상은 무엇 때문 일까요?
피부에 발라준 침이 증발하면서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며 침의 성분은 알칼리성으로 산성으로 이루어진 벌레의 독성물질을 중화시켜 주어 가려움을 완화시켜 주지만 이러한 항균효과는 미미하며 일시적 입니다.

2.침속의 세균감염으로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침속에 포함된 세균이 바로 피부속으로 침투하게 되어 상처를 악화시키기도 하며 2차 감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모기에 물렸을때 응급처치방법 입니다.
깨끗하고 시원한물로 상처를 깨끗이 씻어주어며 얼음찜질로 혈액순환을 억제하여 줍니다.

4.모기 퇴치 방법 입니다.
진한향수와 진한냄새의 화장품을 바르지 않고 땀을 씻어주며 어두운 색깔의 옷을 피해주며 모기퇴치제를 사용하여 모기에 물리는것을 예방 하여 줍니다

모기는 칼라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화려한 색상보다는 어두운 색깔을 더욱 선호 한다고 합니다.모기에 물렸을때 파스등의 응급약이 없다면 침을 바르지 마시고 수돗물이나 깨끗한물에 상처를 깨끗이 씻어보세요.상처가 양호하게 호전 되는 것 을 직접 느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