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걷기운동,수영

V라인& S라인 예또보 2013.09.14 06:03


임산부는 몸의 변화가 상당히 심하고 임산부의 건강과 함께 태아의 건강도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시 되어야할 부분입니다.

따라서 임산부와 함께 태아에게 도움이 될만한 여러가지 운동과 함께 식습관을 실천해야할 것 입니다.

임산부는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볍게 걷기운동과 함께 수영과 같은 여러가지 도움이 되는 운동들을 해주어야할 것 입니다.

특히 임신중에는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을 실천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체중이 급격히 불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태아에게 혈류공급이 원할히 할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임신중에 산모는 일반적으로 9~13kg정도 몸무게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보다 더 늘어나게 되면 태아에게 당뇨나 비만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 조절을 해주는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임신중에는 주의해야할 부분이 변비나 우울증 같이 심각한 부분에 대한 예방활동으로 걷기운동과 수영등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걷기운동


걷기운동은 심폐 기능을 강화시켜 호흡법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으며 골반의 움직임을 매우 활발하게 할 수 있으며 분만시에 진통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서 체내의 산소량이 2~3배정도 늘어나고 태아에게 충분히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이 되면서 뇌세포 활성화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3~4회 산책하는 기분으로 20~40분 정도 걷기를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지는 마시고 차츰 시간을 늘려가는것이 좋고 최대한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할때는 기본적으로 완충작용이 뛰어난 소재의 굽이 높지 않는 운동화을 신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에 좋은 운동,수영


임산부에게 좋은 운동으로 수영은 여러가지 태아와 엄마에게 상당히 도움이 되는 운동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벼운 평영과 배영은 태아에게 매우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보통은 물속에서 몸이 가벼워지면서 다른 운동에 비해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또한 신진대사가 원할해지면서 정맥류에 대한 예방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속에 있으면 온몸이 물의 압력을 받게 되는데 이는 마사지를 받는 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으며 손과 발및 얼굴의 부기가 빠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임신증상으로 인해서 뭉쳐있던 근육이 풀어지고 요통과 손발저림및 어깨결림등의 증상도 많이 호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임신 16주 부터 수영이 가능하지만 개개인의 건강상태등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므로 전문의 상담후에 수영운동을 하도록 하고 임신 말기쯤에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출산때 까지 중단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