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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때 무작정 굶거나 격한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런식의 다이어트방법은 실패하기 쉬우며 성공했다 하더라도 건강을 해치고 ..요요현상의 발생으로 단순간에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되돌아 가게 됩니다

다이어트 시작전 비만도 테스트를 실시하고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 비만유형에 따른 다이어트 방법에 따라 체중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실시전 먼저 자신의 체지방 상태를 알아야합니다.

같은 체중이라도 체지방이 많으면 비만일 가능성이 많으며 체지방이 적으면 정상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무분별한 다이어트 후에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대부분 체내의 수분이나 근육이 빠지는것 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체지방의 양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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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지방타입과 피하지방타입


내장지방타입은 지방이 내장 주변에 붙어 있는 상태이며 외형으로 잘표시가 나지 않지만 비만에 대해서 안심할 수 없는 경우 입니다.

최근에는 여성들이 모르는 사이에 내장지방이 쌓이는 사람들이 많으며 내장 비만의 원인은 달콤한 것, 그리고 밥 대신 먹는 샌드위치, 파스타 등의 탄수화물, 음주 내장지방은 체중이 감소하면 피하지방보다 먼저 떨어지는 특징이 있으며 내장비만의 증가 속도도 빠르지만 감소 속도도
빠른 특징이 있으며 외형은 살이 찌지 않았지만 체지방률은 25% 이상입니다.


피하지방타입
은 신체 외형상으로 뱃살이 나오는등 비만형 이므로 미관상 좋지 않으며 지방이 분해되기 어렵고 살이 잘 빠지지 않으며 몸이 잘 붓기도
합니다.

평소 규칙적 운동을 실시하여 주고 인스턴트및 육유의 섭취를 줄여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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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도 테스트 방법과 비만유형에 따른 다이어트 방법!!
      비만테스트 방법                                              내     용
표준체중 신장 160cm초과 : 표준체중= (신장-100)x0.9
신장 150-160cm : 표준체중= (신장-150)x0.5)+50
신장 150cm미만 : 표준체중= (신장-100)
표준체중 산출법(Broca)에 의한 비만도 판정
(비만도=현재체중(kg)/ 표준체중(kg)x100)
신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BMI)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비만도의 지표입니다.
BMI= 체중(kg)/ 신장(m)/ 신장(m)
복부형 비만 측정법 허리둘레(배꼽을 지나는 배의 둘레)/ 엉덩이 둘레(둔부의 최대 돌출부위)
남자는 0.8-1.0사이, 여자는 0.7-0.85 정도가 정상범위이며 비율이 높을수록 복부 비만의 정도가 심한 것입니다.
복부 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필요한 열량 테스트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에게 알맞은 필요 열량이 있으며 나이나 성별, 활동량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습니다.
자기에게 필요한 열량을 알고 필요량만큼의 음식만 먹는다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일 필요열량= 표준체중x활동에 따른 1일 소비 에너지
주로 앉아서 활동하는 경우= 표준체중(kg) x 25-30kal
중간 정도로 활동하는 경우= 표준체중(kg) x 30-35kal
대단히 활동적인 경우= 표준체중(kg) x 35-40kal
비만테스트 인터넷으로 간편하고 정확하게 하는 방법  추천링크1  <비만이라면 꼭 체크해야할 체중감량 맞춤 분석 테스트 - 링크 >
표준체중법에 의한 비만판정법  같은 성(性), 연령, 키의 평균체중보다 비만도가 20% 이상일 때를 비만증(20∼30%면 경도 비만, 30∼50%는 중증도 비만, 50% 이상이면 고도비만)이라고 판정합니다.
체지방측정검사에 의한 비만판정법  체지방 측정검사를 하면 체내의 지방량, 체지방량(체중에서 지방을 제한 나머지 무게, 즉 뼈, 근육, 내장, 혈액, 피부의 양 등을 말합니다), 수분량, 체지방률 등을 알 수 있는데, 이 방법이 비만을 판정하는데 있어서 임상적으로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체지방에 따른 비만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남성의 체지방률 (%) 여성의 체지방률 (%)
정상 15 ~ 20 20 ~ 25
과체중 20 ~ 25 25 ~ 30
비만 25 ~ 35 30 ~ 40
과비만 35 이상 40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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