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모낭충과 여드름의 상관관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09. 10. 30. 06:03

여드름의 원인은 복잡하여 여러가지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신체에 작용을 하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사춘기 시기에 발생하는 여드름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와 피지선의 분비가 증가하는 시기라서 여드름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드름 발생과 악
화의 경로를 분석해 볼경우 단순한 피지선의 분비가 아니라 피부에 대한 자극이나 내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고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은 단순히 하나의 원인이 아니라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을 하며 최근에는 환경호르몬이나 나빠진 대기환경등 오염된
환경적인 요인도 무시하지 못하는 여드름의 발생및 악화 요인이라 하겠습니다.

그중 우리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여드름의 발생과 악화에 큰 영향을 끼치는 모낭충은 사람의 모공속에서 기생하며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갉아 먹으며 모세혈관을 파괴시켜 피부의 건강을 위협하고 모공속에 알과 사체,배설물등으로 오염시키게 되어 여드름의 중요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Big eyelashes again
Big eyelashes again by penmachine 저작자 표시비영리


여드름과 모낭충의 관련

1.모공의 막힘
사춘기 이후에 분비되는 안드로겐은 피지를 생산하여 모공을 통해 배출되는데 모낭속에 모낭충의 숫자가 많아 지게 되고 모공속
에 알과 사체,배설물등이 뒤엉켜 모낭을 막게 되어 여드름의 발생 원인이 됩니다.

2.염증의 유발
모낭충은 주로 피지를 먹고 살며 코주위와 T존 부위에 많이 기생하고 있으며 모낭충의 숫자가 어떤 이유로 해서 많아 지게 된다
면 모낭둘레에 염증을 일으키고 그에 따른 여드름의 발생과 피부트러블을 일으키게 됩니다.

3.지성피부
피지와 땀의 분비가 많은 사람은 여드름의 발생이 더심한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이는 모낭충이 주로 피지와 수분,피부속 영양분을 갉아 먹으며 살고 있어 지성피부인 사람에게 여드름의 발생이 많은것과 모낭충은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봐야하겠습니다.

4.세안방법
모낭충은 얼굴피부가 알카리성을 띄게 될때 가장 활발하게 번식과 활동을 하게 되며 세안제는 보통 세정력을 높이기 위해 알카리성을 띄게 되어 세안후 30분 정도 이후에나 약산성으로 변화 하게 되므로 헹굼시 산성성분인 식초나 레몬을 첨가 준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화장방법
얼굴피부의 관리소홀로 모낭충,배설물,모낭충 사체의 부패 등이 그대로 모공속에 담겨있는데도 불구하고 깨끗한 세안 없이 두꺼운 화장품이나 영양크림등으로 모공을 막아 버린다면 즉시 피부가 반응하게 되어 여드름이나 피부트러블로 반응하게 되므로 피부청결을 유지하면서 모공을 막지 않는 가벼운 화장과 외출후에는 생얼로 피부가 호흡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하겠습니다.
 

피부를 청결히 하기 위해서 너무 잦은 세안을 실시하게 될경우 피부는 자극을 받게 되고 건강한 각질이 떨어져 나가게 되어 모낭충과 세균이 더욱 살기 좋은 환경으로 변화하게 되므로  세안은 일 2회 정도가 적당하며 자극이 적은 세안제를 사용하여 청결하게 씻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