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피부가 항상 닭살 이라면??

마니또 피부관리실 2009. 3. 25. 11:09

무서운 공포 영화를 보거나 오싹함을 느낄때 혹은 갑자기 한기를 느끼며 추울때 피부에 좁쌀 같은 닭살이 돋는 경험들이 있을것 입니다.이러한 현상은 근육의 수축으로 생기는 우리몸의 자연스럽고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는 흔히 연인들의 애교섞인 애정행각을 보며 부러움반 장난반으로 "아휴 ~~ 닭살" 이러식의 joke로 웃어 넘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만일 이런 닭살 현상이 일상생활속에서 지속적으로 항상 나타난다면 피부질환의 일종인 모공각화증 (닭살) 입니다.

모공각화증은 오래된 피부세포가 정상적으로 탈락되지 못하고 표피내로 떨어져 들어가 모공의 출구를 막아 모공이 지나치
게 커지게 되어 닭살처럼 오돌토돌한 모양으로 보이게 되는 증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로 팔, 허벅지 등에 많이 나타나며, 대개 어렸을 때 나타난 후 성인이 되면 점차 완화됩니다. 모공각화증은 사춘기 이후 십대에게 흔히 나타나는 무해한 현상이며 아기와 나이가 들어서도 제거하기 어려운 성인 모공
각화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에게는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낮아지게 하며 유전적 요인으로 추측할 뿐 원인규명이 없으며
완벽한 치료법이 없는 난치성 피부질환 입니다.춥고 건조한 겨울철에 더욱 심해지며 비만한 사람에게 많이나타나며 노인층에게는 드물게 나타나며 무해합니다.

모공 각화증이 팔이나 종아리등 노출부위에 있게되면 여름철 옷입기가 상당히 고민됩니다.모낭 내에 박힌 각질전 때문에 피부가 닭살 모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각질전은 쉽게 제거는 할 수 있지만 문제는 다시 생긴다는 것입니다.각질 용해제를 쓰기도 하는데 이것이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는못하며 레이져 시술로 제거하기도 하지만 계속되는 피지로 주기적 재시술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속의 닭살 예방및 셀프 치료법.
1.물을 자주 마셔 피부에 충분한 수분공급을 해줍니다.
2.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공기를 건조하기 않게 유지해주며 실내공기를 환기로 항상 쾌적하게 유지해줍니다.
3.샤워나 목욕을 줄이고 몸에 비누칠을 최소화 하며 때를 무리하게 밀어 각질층을 벗겨내지 않고 즉시 보습제를 발라줍니다.
4.스트레스를 받지않도록 하며 적당한 운동으로 신체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5.과로와 과음을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과음,과로는 신체에 많은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세가지는 반드시 피해주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