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갑자기 살찌는 이유-과식과 야식!!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1. 16. 06:03


갑자기 살찌는 이유에 대해서 많이 놀라기도 하지만 사실 가장 큰 살찌는 이유는 과식과 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찌는 이유중 가장 흔한 원인은 많이 먹기 때문이며 또한 잠자기 얼마전 야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많이 먹는 원인도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대부분 다이어트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보통인데 비만의 원인은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는 것이 대부분이며 비만의 원인의 대부분은 사실 잘못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식의 원인을 살펴본다면 식사를 제시간에 제때 하지 않고서 몰아서 먹거나 혹은 인터넷을 하면서 무심코 먹거나 티비 프로그램을 보면서 무심결에 달고 기름진 음식들을 많이 먹게 되면서 살찌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세끼의 식사를 할때 살이 찌지않을 정도로 적당히 정해진 양만큼 먹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정해둔 시간에 정해둔 장소에서 미리 정해둔 양정도만 먹어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살찌는 이유-과식


우리가 식사를 할때 먼저 빨리 먹게 된다면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는 시간이 20분 정도인데 식욕억제 호르몬이 포만중추를 자극하여 포만중추에서 배가 불러오는 포만감을 느끼게됩니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사를 너무 빨리하게 되고 포만감을 느낄때까지 식사를 계속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대게 살이 많이 찌는 상태가 됩니다.

천천히 식사를 하게 된다면 식사시간 20분 정도 경과하면서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되므로 식사를 할때 최소한 30번 이상 씹고 식사를 할때 최소 30분 이상 천천히 식사를 하게 되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천천히 먹는 연습을 하게 된다면 2주 정도만에 배가 불러오는 신호를 느낄 수 있으며 과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식습관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식후에 단음식을 먹게 되면 인슐린이 급격히 분비되면서 몸속에 지방이 더많이 쌓이게 되므로 후식으로 단음식은 절제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살찌는 이유-야식


야식을 즐겨드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시고 실제로 매일 같이 야식을 먹고 아침까지 배가 부른 상태여서 아침을 굶고 출근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를 야식증후군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아침을 굶게 된다면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때 상대적으로 배가 고프기 때문에 과식과 폭식을 하게 되는 경향이 월등히 많고 이같은 원인이 결국 살찌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밤늦은 시간 잠들기 얼마전에 먹게 되는 야식은 대부분 살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야간에는 낮에 먹을 때보다 잘 붓고 살이 더 잘찌는데 밤에는 부교감 신경의 지배를 받게 되며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움직이지 않아서 에너지 소비가 적기 때문입니다.

특히 야식을 하고 난이후 잠들게 된다면 위와 식도 사이에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위산이 식도를 자극하고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야식을 먹게 되면서 장운동이 밤에도 활발히 움직이면서 제대로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며 야식은 살찌는 이유 가운데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비만환자들이 야식을 즐기고 있다는 사실도 참고 해야할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