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기초대사량과 요요현상!!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1. 10. 06:02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대부분 많은 분들이 먼저 실천하는 부분이 식사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런 경우 금방 체중이 줄어드는 것처럼 느껴지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굶는 다이어트의 경우 곧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고 원래의 식사량으로 되돌아 왔을때 금방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원래의 체중으로 되돌아 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식사의 양이나 내용을 급격히 제한하게 된다면 일단 살이 빠지는 것을 금방 느낄 수 있지만 이후가 문제인데 몸무게가 원래대로 돌아오거나 식사제한 전보다 오히려 살이 더찌는 요요현상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식사량을 줄이다가 결국 원래대로의 식사로 돌아오게 될때 우리의 몸은 요요현상을 맞이하게 되며 특히 근육질의 몸이 아닌 지방질의 몸이 되어서 더욱 다이어트를 하기 힘든 몸이 됩니다.




 

요요현상


요요현상에는 두가지의 경우가 있는데 하나는 식사제한을 지속하지 않고 원래대로의 식사로 되돌아 왔을 경우 몸무게가 원래대로 급속히 되돌아 오는 기간이 급속히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하나의 요요현상은 식사제한을 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조금씩 몸무게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결국 원래대로 되돌아 오는 것이며 이와 같은 요요현상의 원인은 식사제한으로 인해서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몸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식사를 굶거나 지나치기 줄이게 된다면 몸에 있는 지방도 어느정도 줄어들게 되지만 그보다 더이상의 근육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와 같은 원인은 우리몸이 기아상태를 극복하기 위해서 에너지의 저장고인 지방보다는 오히려 에너지의 최대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근육을 줄임으로써 에너지 절약형 신체로 적응시키게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몸무게는 어느정도의 식사제한으로는 제자리를 지키거나 조금의 방심으로 오히려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살이 잘빠지지 않는 체질이 되는데 근육의 양은 기초대사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심장의 박동이나 체온의 발생등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며 기초대사로 소비되는 열량은 운동으로 소비되는 열량보다 더 많습니다.

게다가 기초대사의 경우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소비되는 에너지량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기초대사량의 60%는 근육의 열 생산을 위한 에너지로 쓰이며 따라서 근육량이 감소하면 이에 비례하여 기초대사량도 감소하므로 다이어트에 매우 불리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