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가을 우울증 원인과 우울증 극복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9. 5. 06:01


9월에 접어들면서 급속도로 온도가 내려가고 낮과 밤의 온도차가 심해지고 있는데 이렇게 가을로 접어들면서 가을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가을 우울증 원인과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해서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 입니다.

가을 우울증은 말그대로 가을이라서 가을을 타는 것이고 계절과 온도변화에 적응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우울증 극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가을에는 특히 우울한 기분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지는데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하며 가을이 되면서 가을을 타게 되면서 모든게 귀찮고 무기력하며 우울해지는 가을 우울증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게 될 수도 있는 것이 가을 우울증입니다.

가을 우울증은 계절성 우울증의 으로서 일반적으로 앓고 있는 우울증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가을 우울증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우울증의 경우에는 수면을 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식욕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지만 가을 우울증의 경우 오히려 많은 잠을 자려고 하고 식욕이 늘어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별다른 이유도 없이 짜증이 나고 우울해지면서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계절성 우울증, 가을 우울증 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겪고 계신 가을 우울증은 수면과 관련이 있는 멜라토닌 호르몬이 늘어나면서 잠이 많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잠이 많아지면 두뇌 회전이 느리고 멍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또한 이런 상태는 단 음식을 찾고 식욕도 많이 늘어나게 되는등의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러가지 가을 우울증 증상으로는 사소한 일에도 신경이 쓰이고 걱정거리가 많아지고 두통이나 만성 통증및 소화기 장애 등의 증상이 오랜시간 지속됩니다.

활기차던 성격이 가을 우울증으로 의욕이 떨어지고 귀찮게 생각되며 쉽게 피곤해집니다.

즐거운 생각이 줄어들고 매사가 비관적이고 잠을 설치고 자주 깨게 되며 입맛이 바뀌고 체중이 변화하며 쉽게 짜증이 나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늘어나는등의 여러가지 부정적인 부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가을 우울증 원인


9월이나 10월 많은 분들이 계절의 변화와 함께 가을을 타게 되는분들이 많은데 계절의 변화로 인한 가을 우울증은 사람에 따라 심각한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우울증, 가을 우울증은 특정한 누군가만이 걸리게 되는것이 아니라 누구나 걸릴 수 있게 되는데 전체 성인의 10-20%는 우울증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5-12%의 남성에게,10-2%의 여성에게 우울증이 발생함으로써 여성에게 우울증 발생률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전 국민의 5%정도는 치료가 시급한 우울증 환자이고, 20%정도는 살아가면서 한번 이상 우울증을 경험하게 될 정도로 우울증은 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특히 가을 우울증이 심한데 가을 우울증 원인은 을에는 낮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쉽게 피로감을 느낍니다.

가을 우울증 원인은 바로 세로토닌 때문인데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데 가을에는 해가 짧아지면서  세로토닌이 결핍되기 쉽고 이로 인해 우울증에 더 쉽게 노출됩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은 뇌 속에서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로 세로토닌이 부족해지면 우리 몸속의 신경계 균형이 깨지고 감정이 불안정해 집니다.

또한 충동적인 성향이 나타나게 되는데 남성보다 여성에게 세로토닌 수치가 높게 나타나며 여성이 세로토닌에 대한 반응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우울증 발병률이 더 높습니다.



가을 우울증 극복방법


가을에 많은 분들이 겪게 되는 가을 우울증과 같은 계절성 우울증의 경우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면 가을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여름에 비해서 아무래도 일조량이 줄어들게 되고 이렇게 일조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가을 우울증이 발생하게 되며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세로토닌 결핍은 햇볕을 많이 받으면서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햇빛이 좋은 시간대에 햇볕을 쬐어 세로토닌을 생성해주는게 우울증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실내를 벗어나 햇볕을 쬐어주는 것이 좋은 우울증 극복방법입니다.

가을에 실내를 벗어나서 햇볕을 쬐게 되면 세로토닌 분비와 함께 우리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비타민D가 생성되기 때문에  우울증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이 강한시간대를 피해서 하루 2시간 정도를 햇빛을 쬐어주는데 한꺼번에 많은 햇빛을 받는 것 보다는 하루에 3-4회에 나누어서 햇볕을 쬐는 것이 우울증 급복에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또한 우울증 극복을 위해서는 취미 활동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운동이나 자신이 하고싶었던 일에 새롭게 도전하면서 열심히 열중하면 그 과정에서 성취감과 기쁨이 우울감을 줄여줍니다.

운동은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모두 우리를 튼튼하게 하면서 우울증 극복에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산책과 조깅및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울한 기분을 느낄때는 많은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하면서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 우울증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치료에 비타민D가 사용되고 있으며 비타민D는 햇볕을 받을때 생성되고 버섯, 우유, 계란, 고등어 등의 음식물 섭취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가을 우울증을 그냥 좋아지기만 기다리다보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도 있으므로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서 가을 우울증을 극복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