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걷기운동과 등산다이어트 꽃구경은 덤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7. 8. 06:02


어떤 산이라도 등산을 다니게 된다면 걷기운동을 하기에도 좋고 등산다이어트를 하기에도 좋고 더불어 인위적이든 자연적인든 산속의 꽃구경은 덤이라고 할까요.

요즘은 다이어트를 위해서 많은 분들이 걷기운동도 하고 등산다이어트도 다니시는데 저역시도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대구근교의 산에 등산을 많이 다니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대구근교의 산들은 주로 가깝기도 하고 걷기운동을 하기에도 너무 좋고 등산다이어트를 즐기는 코스가 매우 많아서 등산다이어트를 원하거나 걷기운동을 원하는 분들이 여러 코스를  다니시면서 즐기실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주말이나 휴일날 등산을 위해 산 근처에 가면 정말 주차할 곳 이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항상 건강을 위한 걷기운동과 등산을 즐기고 있기도합니다.

등산다이어트를 경험하신 많은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등산을 시작하면서 부터 실제로 높은 다이어트 효과를 거두신분들이 많고 특히 등산을 열심히 다니신분의 경우 등산 다이어트 효과로 인해 아랫배가 쏙 들어가고 허리 사이트가 놀랄 정도로 많이 줄어들었다면서 걷기운동과 등산 다이어트를 적극적으로 권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등산을 다니게 되면 몸속 혈액이 원할히 촉진되게 되는데 몸속혈액 순환이 원할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영양의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몸이 부실해지고 몸속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등산의 효과로 인해 심장과 멀리 떨어진 다리의 혈액이 심장으로 원할히 순환하게 되고 산소공급량이 많아지게 되는등의 효과로 인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익한 등산의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등산과 다이어트의 효과


등산을 다니시게 된다면 일반사람들의 경우 평소에 거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서 온몸이 골고루 발달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등산으로 인한 온몸의 근육의 사용은 결국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골고루 발달시켜 주게 되며 전신운동으로 인한 심폐기능과 지구력을 강화시켜 주게 되며 등산 다이어트 효과는 몸무게 1kg당 약 7kcal의 에너지가 소모될 정도로 운동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다이어트의 효과를 얻을려면 주로 유산소운동을 실시하는것이 좋은데 유산소운동은 최소 일회20분 이상의 시간을 소요하며 그이상의 시간대에서 부터 체지방의 소모가 시작되는데 등산은 적어도 1시간 가량은 소모되므로 다이어트의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체지방을 태우고 근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요요현상을 줄여주는 진정한 다이어트가 되는데 등산다이어트의 경우 등산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근력의 양이 늘어나고 체지방이 줄어들면서 다이어트의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것 입니다.





등산다이어트 주의사항



평소에 등산을 잘 하시지 않다가 처음부터 무리하게 높은산을 등산하시거나 길을 잘모른 상태에서 혼자서 등산을 다니게 된다면 길을 잃어버리거나 높은곳에서 떨어지는등의 위험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위해서 혹은 등산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한 등산을 하실때 특히 안전사고에 대처하도록 하고 자신의 몸의 상태를 판단하지 못하고 무리하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자신의 페이스를 지켜 나가면서 등산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등산을 시작하기전 가볍게 온몸의 스트레칭을 해주어 근육을 유연히 조절하여주고 적당한 강도로 등산을 실시하여 몸에 무리가 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많은 땀을 흘리면서도 수분섭취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좋지 않는 습관이며 땀을 흘리는 상황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땀을 흘리면서 체중이 줄어드는 현상은 단지 흘린땀만큼의 체중저하현상이며 이때 충분한 수분과 함께 오이나 과일등을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