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살 안찌는 체질과 다이어트 요요방지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7. 1. 06:01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과체중이든 아니든 살 안찌는 체질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다이어트 성공이후에  요요현상 방지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게 보통일 정도 입니다.

기본적으로 물만 먹어도 살이찔 정도로 체질이 있는 반면에 많은 양을 먹어도 살 안찌는 체질이 있기도 한데 이런식의 체질역시도 꾸준한 다이어트 요요방지 노력을 통해서 살 안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체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또한 다이어트 요요 현상에 대한 이론적인 뒷바침 없이 무작정 자신만의 방법으로 밥을 굶거나 무리한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에 집중하게 된다면 건강을 해치고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될 수 있으므로 제대로된 다이어트 방법을 구사해야 할 것 입니다.

다이어트 요요방지와 함께 살찌는 체질에서 살 안찌는 체질로 바꾸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력의 양을 늘려주고 반대로 체지방은 줄여주어야 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과 다이어트 요요방지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체질에 맞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실천하도록 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 안찌는 체질


기본적으로 살 안찌는 체질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몸의 체중이 과연 얼마가 적당한 것인지를 기본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과 외모개선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해야 할 정도의 체중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종종 과체중이 아닌 경우에도 단지 외모의 개선을 위해서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경우도 종종 있을 수 있는데 이런식의 무리한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다이어트를 실시하기전 미리 다이어트 관련 자신의 체질에 대해서 조사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사람마다 각각의 체중의 비율이 지방이나 근육및 체형의 불균형이 원인인지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이런 여러가지 부분에 대해서 고려한 후 다이어트를 실시해 주어야 할 것 입니다.

사실 다이어트의 기본원칙인 매일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식사시간을 20분 이상 지켜 주면 포만감이 커지게 되고 따라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며 잠자기전 저녁시간 소식하는 원칙만 지켜도 1개월에 2~3킬로 이상은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이 정상 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요요방지를 위해서는 같은 양을 먹어도 살안찌는 체질로 바뀌는 방법은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의 양을 늘려 주어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기본적인 방법은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이 늘려 주는 것이 유리하고 기초 대사량이 늘어나게 되며 같은양을 먹게 되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다이어트 요요방지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단기간에 성공하고 싶어하게 되지만 실제로 단기간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체중이 감량되는 원인은  다이어트의 근본목적인 지방이 분해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몸속의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체중감소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목적은 기본적으로 불필요한 체지방의 양을 줄여주고 인체의 대사기능을 지극히 정상적으로 조절하여 주면서 건강을 지켜주고 외모를 개선하여 주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를 빠르게 실천하기 위한 행동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밥을 굶거나 적게 먹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순간적으로는 체중이 줄어들게 되는데 곧 요요현상이 따라오게 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 후에 찾아오는 요요현상은 무조건 굶거나 적게 먹게 되면서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비축해두려는 방향으로 바뀌게 되면서 이후 원래대로의 식사량으로 되돌아 왔을때 급격하게 원래체중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이어트시 소식을 추구하되 영양가는 높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선택하고 인스턴트 식품이나 육류 보다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과일과 야채및 고단백질 저칼로리의 제철 생선류나 어패류를 섭취하는것이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기본 운동방법은 지방을 줄여주는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는 것 이며 몸속의 지방을 줄이기 위한 운동으로는 요즘 가장 인기가 좋은 빠르게 걷기운동이나 자전거타기등의 유산소 운동이 가장 적절하고 매일 1회 20분 이상의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체지방을 줄여 주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기간을 너무 짧게 잡아서 체중감량의 효과를 기대하는것은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평상시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하며 엘레베이터를 타지않고 계단을 이용하거나 짧은거리는 되도록 걸어다니도록 하며 매일 아침 규칙적으로 일찍 일어나서 빨리걷기등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훨씬 효과좋은 다이어트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