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과일 잘먹는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4. 17. 06:02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원하고 있으며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대신 과일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실천 하시고 계신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십니다.

사실 과일을 섭취하게 된다면 칼로리의 섭취량이 적고 포만감은 커지면서 특히 변비도 사라지게 되면서 피부도 깨끗해지는 현상까지 있으므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과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의 변화로 인해서 예전에 비해서 비만인 경우가 훨씬 많지만 지나치지만 않다면 무리하게 짧은시간에 다이어트를 실천하기 보다는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것이 유리할 것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음식에 대한 조절을 해주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칼로리 수치와 GI수치가 낮은 음식을 찾아서 섭취하는것이 일반적이며 주로 칼로리수치가 낮고 소화가 잘되는 과일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과일 잘먹는 방법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과일을 먹는 것이라면 먼저 과일의 섭취량을 한번에 50kal 하루에 150kal정도가 적당하며 당도가 높은 과일을 잠들기전 밤에 먹게 된다면 살이 찌게 되는 원인이 되므로 주로 아침에서 오후 사이에 먹도록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우리가 시중에서 흔히 구매해서 마시게 되는 생과일 쥬스와 과일통조림 같은 경우 탄산음료로 만들고 설탕을 첨가시켜 원래의 과일 과는 전혀 다르게 칼로리 수치가 높아 살이 찌게 되는 것이 당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과일의 당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해당 과일에 설탕등 당도를 높이기 위해서 설탕을 뿌려서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GI수치와 칼로리및 포만감


GI(Glycemic Index)는 탄수화물류의 음식을 먹었을 때 일정시간 체내 인슐린 분비량이 얼마나 나오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을 말하며 결국 GI수치가 낮은 식품의 공통점은 포만감이 오랜시간 지속 되면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며 결국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보통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음식물의 조절은 필수라고 할 수 있는데 GI수치가 높은 음식은 운동후 10분내에 먹게 된다면 좋은 효과를 거두게 되는데 근육내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빠르게 충전시키기에 아주 좋은 호르몬으로 이 역시 GI수치가 높은 탄수화물이어야만 가능합니다.

높은GI수치를 가진 과일중 우리가 흔히 접할수있는 것은 파인애플과 바나나 정도이며 다만 통조림형 과일은 설탕으로 인해 매우 높은 GI식품화 되어 있습니다.

과일별 칼로리 수치를 살펴보면 먼저 칼로리가 높은 과일은 포도 한송이 140kal,멜론 한개 300kal,바나나 한개 100kal,수박 한조각  50kal,복숭아 한개 100kal,귤 한개 62kcal,파인애플 한조각 50kal,참외 한개 100kal,오렌지 한개 100kal,감 한개 100kal,정도 입니다.

반면 칼로리가 낮은 과일은 키위한개 50kal,토마토한개 40kal,자두 25kal,딸기10개 50kal,정도이며 밥 한공기의 칼로리는 약 300cal 정도 되므로 다이어트에 적당한 칼로리 섭취량은 자신의 체력과 건강을 감안하여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과일도 골라서 먹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