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다이어트 성공과 기초대사량의 관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3. 17. 06:01


비슷한 칼로리를 섭취하면서도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체지방이 많이 늘어나서 살이 많이 찌게 되고 어떤 사람의 경우에는 다이어트 성공한 몸매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비슷한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면서도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원인은 사람마다 각각 다른 기초대사량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알아야 하며 기초대사량이란 기본적인 생명활동에 있어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합니다.

사람이 숨쉬고 기본적으로 움직이는 등의 기초적인 에너지를 소모하는 양을 기초대사량이라고 말하며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의 경우 남들과 비슷한 양을 먹게 되어도 섭취한 에너지를 소모하는 양이 많아서 살이 잘찌지 않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근육의 양이 적고 기초대사량이 남들에 비해서 적은 사람의 경우 다이어트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과 기초대사량의 관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무작정 굶거나 영양이 부족할 수 있는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게 된다면 순간적으로는 체중이 줄어들게 되면서 다이어트가 된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되지만 곧 요요현상으로 인해 원래의 체중으로 되돌아 가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기초대사량을 근본적으로 높이게 된다면 움직임이 적어지거나 칼로리 섭취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칼로리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높아지므로 비교적 다이어트가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인 남여의 경우 기초대사량 계산법

성인 남여가 아닌 어린이나 청소년등의 경우 한창 자라는 과정이라서 키와 몸무게등의 변화가 급격하게 바뀌므로 따라서 기초대사량 구하는 공식으로는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 [293 - (3.8 X 나이) + 456.4 X 키(m) + 10.12 X 체중(kg)]
여성 [247 - (2.67 X 나이) + 401.5 X 키(m) + 8.60 × 체중(kg)]




다이어트 성공에 기초대사량 중요한 이유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단지 칼로리를 줄이고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이런식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한다면 정상적인 칼로리 섭취로 되돌아 왔을 경우 원래의 체중으로 되돌아가는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다면 근력운동을 통해서 근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주게 된다면 원래대로의 칼로리 섭취량으로 되돌아 가게 된다고 하더라도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므로 칼로리의 소모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요요현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려면 기본적으로 근육의 양을 키우는것이 중요하고 이렇게 근력의 양을 늘려주게 된다면 기초대사량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됩니다.

근력의 양을 늘려주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이유는 간단하게 우리의 신체중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부위는 근육이며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이 가장 좋은 효과를 주는 것 입니다.

시간을 내어서 운동을 하거나 특별한 관리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별도의 시간이 없는 경우 평소에 식단을 조절해주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계단을 오르고 빨리걷기등의 생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조건 칼로리를 줄이는 것보다는 오히려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꾸준한 근력운동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