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설명절 설음식 칼로리와 다이어트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 20. 06:01


이제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설연휴에 접어들게 되는데 사실상 오늘 오후부터 설명절 연휴가 시작된다고 봐야 겠죠.

오랜만에 친인척들을 만나고 설음식을 먹으면서 즐거운 나날은 보내는것 까지는 너무 즐거운데 문제는 설음식 칼로리와 함께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계신분들의 경우 상당히 힘든 설명절이 될 것 입니다.

설명절에는 설음식들이 넘쳐나고 오랜만에 만나는 친인척들과의 음주를 즐기게 되면서 다이어트는 거의 힘들어지게 된다는 것 입니다.

설명절 연휴에는 아무래도 평소보다 많은 음식들을 먹게 되고 연휴다 보니 평소에 비해서 움직임이 적어지게 되는것이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명절음식은 기름기가 많아서 일반 음식에 비해서 칼로리가 높아서 조금만 먹어도 체중이 늘어나기 쉬운데 먹고 싶은것 참으면서 다이어트를 실시한 것이 모두 헛수고가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명절음식 살찌는 원인


다이어트를 원하고 있는 분들이 명절연휴 기름진 음식물의 섭취와 함께 휴일로 인한 생활리듬의 파괴로 인해서 금세 체중이 불어나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이번 설명절에는 특히나 날씨가 추워져서 칼로리 높은 음식의 섭취가 많아지는데 체중 관리에 대해서 조금만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된다면 얼마든지 체중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는 시기이며 추위로 인해 공복감을 많이 느끼게 되고 음식의 섭취량이 다른 때에 비해 많아지게 됩니다.

설명절 내내 집에서 여가를 보내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운동량이 줄어들고 먹는 음식은 풍부하여 사실 체중이 쉽게 증가 할 수 있는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명절 빠질 수 없는 음식으로는 떡국을 들 수 있는데 떡국의 칼로리는 높은데 떡국 한 그릇의 열량은 430kcal로 밥 한 공기의 칼로리가 300kcl정도인데 반해 130kcal가 더 높은 열량이므로 적당히 먹어주는게 유리합니다.

설날에 많이 먹게 되는 갈비찜은 한토막에 100kcal정도로 칼로리가 매우 높고 조기 역시 설날에 먹게 되는 생선인데 한마리당 10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높은 생선입니다.

이외에도 기름기 있는 설음식의 경우 열량이 매우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과식을 하게 된다면 연휴동안 체중이 늘어나기 딱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칼로리 섭취량을 지켜 주어야 하는데 여성은 1700kcal, 남성은 2100kcal정도인데 설음식의 경우 조금씩만 먹어도 하루 칼로리 섭취량 쉽게 넘기게 됩니다.



설명절 다이어트 방법


설명절에 흔한 음식인 기름진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를 적당량 섭취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사실 열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면 체중이 늘어나기 쉬우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열심히 해주는것이 중요하며 고열량의 식사를 하는것 보다는 주로 채소나 과일 위주의 음식을 먹어주는것이 다이어트에 유리합니다.

설명절에 먹게 되는 채소나 과일등의 섬유질의 음식은 열량이 적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효과와 함께 같은양을 먹게 되어도 다른 음식들에 비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체중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섬유질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었을 경우 장을 통과하면서 지방질 성분을 함께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설명절 음식 먹는 것의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좋은데 음식을 먹을때 먼저 김치나 김 등의 음식을 먹어 칼로리 섭취는 적게 하면서 포만감을 크게 느끼도록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밥을 먹기전 먼저 물을 많이 마셔주어 포만감으로 식사량을 조절하고 식사후에는 과일이나 떡및 식혜등의 후식을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설날이기에 떡국을 먹는것이 전통이지만 떡국의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으므로 적당량 먹는것이 좋고 오랜만에 만난 친인척들과의 음주의 경우 도수가 약한 술을 마셔주고 적당히 먹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늦은시간까지 음주는 절제하고 충분한 수면역시도 체중조절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