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겨울철 피부건조증 수분보충과 각질제거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 10. 06:01


겨울이 되면서 피부건조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매우 많고 심지어 피부가 가렵고 하얀 각질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과 함께 심한 각질의 발생및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겨울철 피부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깨끗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많은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피부가 건조할때 피부를 풀어주기 위해서 뜨거운물로 샤워를 하게 된다면 오히려 피부는 이전에 비해 더건조해지고 각질의 발생이 더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차갑고 건조한 피부에 갑자기 뜨거운물이 닿게 된다면 경직되어 있던 피부에 강한 자극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에 가볍게 샤워를 해주는것이 피부를 보호하게 되는 것 입니다.


 



각질제거방법


피부의 가장 겉 표면 둘러싸고 있는 각질은 피부가 적절한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주며 각질층은 외부 환경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요즘처럼 건조한 겨울의 날씨에는 피부의 각질 관리가 어려워진다.

겨울철 각질이 제때 떨어져 나가지 않고 묵은 각질이 오랜동안 그대로 쌓이게 된다면 피부색이 탁해지고 건조해지며 거무스럼하게 변화되기 쉽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가량은 피부에 각질을 제거 해주는게 좋은데 건강한 피부의 세포는 28일을 주기로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는것이 건강한 피부라 할 수 있습니다.

각질층의 정상 수분 함량은 일반적으로 15~20% 정도 이지만 겨울에는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수분 함량이 10% 이하로 떨어지게되며 겨울에는 피부 각질층이 하얗게 일어나거나 거칠게 되는 것 입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각질제거 방법으로는 스팀타올 마사지를 할 수 있는데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살짝 데워서 스팀타올을 만들어주시고 깨끗하게 세안한 얼굴에 5~6분 정도 스팀타올로 꼼꼼히 덮어주신 이후 얼굴 모공이 활짝 열어 두게 된다면 세안으로 닦이지 않았던 노폐물이 나오도록 해주고 이후 가벼운 마사지를 해주게 된다면 각질이 제거됩니다.

이후 따뜻한 물로 헹궈주시고 찬물로 세안해 주시게 된다면 스팀타올 마사지가 마무리 됩니다.

 


겨울철 피부 수분보충방법


많은 사람들이 피부에 각질이 발생하게 되면 유분기 있는 화장품을 피부에 발라주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각질이 발생하는 피부는 유분보다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 실내외의 기온차이가 크고 찬바람이 피부를 많이 자극하기 때문에 피부조직에 표피라고 불리는 피지막이 건조해지면 수분이 부족하여 피부가 거칠어지게 됩니다.

지금처럼 춥고 건조한 계절 외부활동을 많이하게 된다면 피부는 쉽게 트기 쉽고 갈라지기 쉬운데 이런 현상이 심해지면 매우 가려워지거나 심하면 진물이 날 수도 있는데 건조한 계절 피부관리는 보습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하얀 각질이 발생하고 가렵고 피부 노화가 촉진되므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피부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실내외 온도차가 크고 실내 공간이 밀폐된 곳은 난방기의 가동등으로 인해 공기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습도를 50~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건조증과 함께 겨울에 잦아질 수 있는 피부의 가려움증은 스트레스나 잦은 음주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도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