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칼로리 섭취량의 중요성!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2. 11. 06:02


일반적으로 다이어트의 성공을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하고 음식량을 줄이게 되는데 실제 운동이나 칼로리 섭취량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자면 섭취한 칼로리를 결국 운동을 통해서 소모시키는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따져본다면 결국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게 된다면 운동을 통해서 소모시켜야할 칼로리도 많이 줄게 된다는 의미인데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사실 운동을 열심히 하는것 보다는 차라리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주는 것이 훨씬 다이어트에 유리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사실 다이어트를 위해서 등산을 하고 또는 헬스를 하는등 운동을 실시하고 난 이후에는 우리몸에 코티솔과 같은 식욕 호르몬의 분비가 원할하게 분비되면서 대게 음식을 이전에 비해서 훨씬 많이 먹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도 등산을 열심히 하고 난 이후에는 식욕이 왕성해져서 등산로 아래의 식당같은곳에서 왕성한 식욕을 보이며 많은양의 음식을 섭취한 경험들이 한두번은 있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매우 유익한 방법은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실시하기 이전에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식욕억제 어려운 이유


사실 음식을 섭취한다는것은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에 해당하기 때문에 먹고싶은 욕구를 참는다는것은 매우 어렵고 힘든점이 있으며 실천에 옮기기는 더더욱 어려워 다이어트를 성공하는것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식욕억제를 실행에 옮기기 어려운 여러가지 원인은 배고픔을 겪어면서 자라났거나 많은 형제들과 함께 자라면서 음식을 가지고 다투면서 자라면서 음식에 대한 욕구와 집착이 강한 경우입니다.

평소에 정서불안이나 충동적 성향을 가진 사람의 경우 혹은 습관적으로 간식을 먹고 이로 인해 편안함을 느끼는등의 습관적으로 음식을 먹는경우등 식욕억제를 실행에 옮기기 힘든 경우는 다양하다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섭취량 줄이는 방법


양치질을 하고 난 이후 우리는 음식에 대한 욕구가 사라지는 경험을 여러번 하곤 했는데 필요이상으로 식욕이 생기거나 야식의 유혹이 생긴다면 양치질을 통해서 식욕을 억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만감을 오랜시간 동안 유지시키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닭고기나 흰살생선등 고단백질 성분의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고 채소나 과일등의 경우 비타민의 함량이 높고 포만감이 큰음식으로서 변비를 없애주고 아랫배살을 빼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등의 경우 영양의 불균형을 일으키고 비록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원래대로의 음식의 섭취로 되돌아왔을때 급격한 요요현상으로 인해 건강만 해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고른 영양의 섭취와 적당한 운동은 다이어트 성공의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충분의 수분의 섭취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원할한 신진대사를 이루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