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기초대사량 높이는 무산소운동의 윈리와 종류!!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8. 8. 06:01


한창 휴가철인 현재 많은분들이 다이어트에 관해서 관심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노출의 계절인 만큼 아름다운 몸매에 대한 관심도 높을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다이어트를 실시할때는 주로 지방을 태우고 이후 요요현상을 없애기 위해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으로는 근육량을 높이는것이 유리하며 이를 위해 무산소운동을 주로 많이 실시하는분들이 많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그냥 가만히 있어서 기본적으로 신체에서 필요로 하는 대사량을 말하는데 기초대사량은 우리몸의 근육의 양이 많을 수 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근육의 양이 많으면 결국 같은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어도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되면서 칼로리의 소비량이 많아져 쉽게 살이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게 되는 것 입니다.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차이점


일반적인 운동방법으로 산소를 많이 섭취하지 못하면 유산소운동이라 보기 어려울 것인데 일반적인 유산소운동으로 알려진 수영이나 자전거타기 운동등을 실천하게 될때에도 많은 힘을 소비하면서 타게 되면 유산소운동이라고 하기 보다 무산소운동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결국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순간적인 힘을 사용하면서 무리하게 숨을 헐떡거리면서 하게 된다면 무산소운동에 가깝고 가볍게 오랜시간 걷기운동등을 실시하게 된다면 유산소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따라서 운동의 종류에 따른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의 구분이라하기 보다는 운동의 강도에 따른 구분이 올바른 운동의 구분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무산소운동의 원리


무산소 운동은 길게는 몇분 짧게는 몇초간 주로 중간이상의 강도로 운동을 하는것을 말하는 것 입니다.

이때사용되는 에너지원은 근육속 저장되어있던 글리코겐이라는 지방형태의 저장물질이 사용되며 일반적인 유산소운동과 같은 산소를 흡입하며 간으로 보내는등의 순차적 운동이 아닌 순간적인 힘이 요구되는 강한 운동을 말하는 것 입니다.

운동으로 인한 에너지의 소비를 글리코겐으로 하기 때문에 유산소운동에서 처럼 다이어트의 핵심은 지방은 없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무산소운동


순간적인 힘이 요구되는 무산소 운동의 경우 글리코겐을 사용하여 지방이 줄어드는 현상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산소운동을 실시함으로써 근육량이 증가되며 이에따라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면서 결국 같은 양을 먹게 되어도 상대적으로 칼로리의 소비량이 많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성공과 요요현상을 없애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식이요법과 함께 기초대사량 높여주어야 하는데 다이어트시 체지방을 줄이는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육의 양을 키우는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해 주는것이 유리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를 실시하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줄이고 다이어트의 성공확률을 현저히 높일 수 있게 됩니다.
[허벌라이프 다이어트머니와  유기농수면 발효 다이어트 광고링크 입니다]


허벌라이프 다이어트 [링크] - 많은 사람들에게 검정받은 다이어트 성공 강력추천 프로그램
<비만이라면 꼭 체크해야할 체중감량 맞춤 분석 테스트 -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