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임신중 체중증가와 산후 다이어트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9. 11. 06:03


임신을 하게 되면서 주로 체중증가 현상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양수의 무게와 임신중 생리적 조직액의 무게및 태반의 무게등으로 인해서 임신중에 체중증가는 산후 2~3일이면 빠져나가게 됩니다.

자궁의 무게도 산후 4~6주 후에는 출산직후의 무게로 되돌아가게 되지만 이전의 몸무게로 되돌아가지 않는 산모들이 대부분 입니다.

그래도 많은 산모분들이 산후 다이어트 방법을 원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임신후에 불어난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게 됩니다.

산후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모유를 먹여주는것이 좋고 또한 꾸준한 운동과 함께 식사에 대해서 양보다 질을 조절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하도록 노력해야할 부분입니다.


 

 

 



임신중 체중증가 원인


출산후에도 계속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라면 임신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을 것 입니다.

주로 임신중의 식습관이 그대로 남아서 체중관리가 안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임신을 했다면 무엇을 먹고 있는가 하는 부분을 살펴보고 자연식품 중심으로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영양섭취를 해주어야할 것 입니다.

지나치게 단 음식은 삼가하고 또한 우유와 채소및 신선한 과일과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 다이어트 방법


산후 다이어트 방법으로는 출산후 젖을 먹이는 엄마의 하루 섭취 열량은 2,700칼로리 정도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려면 2000kcal정도로 낮추는 것이 좋고 물론 모유수유시 표준섭취량은 2,000kcl 정도는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실천할때는 어느정도 열량을 제한하는 부분이 필요하며 기름의 섭취를 줄여서 담백하게 조리를 해주어 먹어야 합니다.






또한 살이 찌는 원인이 되는 당질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채소는 기준량보다 더먹어주고 산후 조리등 건강을 위해서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중요하게 생각해줘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엄마가 알레르기가 있다면 동물성 단백질에 대해서 주의해야하며 모유수유중이라면 특히 음식섭취에 대해서 주의해서 살펴봐야할 부분입니다.

다이어트의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역시 어느정도 선까지 열량의 섭취를 줄이되 상황에 맞도록 특히 산모의 경우 영양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므로 어느정도 선까지 식사량을 제한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꾸준한 운동의 실천은 필수요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