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수면부족과 비만,수면시간과 다이어트 관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7. 12. 06:03


수면부족과 비만,수면시간과 다이어트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많은분들이 다이어트 실천을 위해서 노력하시고 계신것이 요즘의 현실입니다.

수면부족과 비만의 관계는 밀접하며 수면이 부족할 경우 호르몬의 이상 분비와 함께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서 우리몸은 살이찌게 됩니다.

또한 피부재생이 하루중 가장 활발한 시간대는 오후 10시 부터 새벽 2시 정도까지여서 잠자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수면부족은 스트레스의 발생과 함께 호르몬의 이상으로 인해서 폭식과 과식의 원인이 되며 몸에 피곤이 쌓이게 되면서 신체활동이 부족하며 생체시계 역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수면부족은 여러가지로 다이어트를 힘들게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수면부족과 비만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혹은 일정하지 않다면 부족한 수면시간의 영향으로 인해서 식욕억제 호르몬인 랩틴이 감소하고 그렐린이라는 식욕촉진 호르몬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복을 느끼게 되며 자신고 모르게 단음식을 찾게 되는 것 입니다.

성인의 경우 적당한 수면시간은 하루에 7~8시간 정도라 할 수 있으며 최소 이정도의 수면을 유지하게 된다면 다이어트의 실천이 훨씬 쉬워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정부터 새벽2시 경까지 우리몸의 노폐물의 배설이 이루어지며 이시간대에 부종이 사라지게 되며 평균적으로 보더라도 하루 잠자는 시간이 5시간 이하의 여성의 경우 7시간 잠자는 여성에 비해 평균적인 체중이 더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시간이 적당하다면 정상적 호르몬의 분비로 컨디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원할해지며 몸속 노폐물의 배설이 증가되며 이런 노폐물의 정상적 배출로 인해 다이어트의 목표인 체지방 역시 노폐물과 함께 원할하게 빠져나갈 수 있게 됩니다.

잠자는 시간이 부족한 부분도 상당한 문제가 되지만 결국 너무 많은 수면을 취하는것 이부분도 움직임이 줄어들면서 칼로리의 소모가 줄게 되면서 살이찌게 됩니다.





수면시간과 다이어트 관계


수면시간이 다이어트에 매우 중요한데 기본으로 충분한 수면은 컨디션을 정상적으로 돌려주게 됩니다.

비만의 이유가운데 폭식과 과식인데 수면시간을 지켜 준다면 자연스럽게 과다한 식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하루 수면시간이 7시간 정도로 유지된다면 기초대사량도 원할하게 이루어지게 되면서 섭취한 칼로리에 대한 에너지 소모량도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과다한 수면시간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신체활동량이 부족하여 오히려 살이찌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적당한 수면시간은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개운한 느낌이 있는 정도의 수면시간이며 잠을 잘때는 편안하고 깊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7시간 정도의 안정적이고 충분한 수면은 신체리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됩니다.

만약 수면부족 상태에서 무리하게 기상하여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몸에 역효과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것 보다는 오히려 몸의 컨디션이 좋아질때 까지 7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