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변비증상,변비예방과 치료!!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6. 20. 06:02


변비증상,변비예방과 치료

변비는 변이 나오기 힘들 정도인 경우를 이야기 하며 사실 살면서 한두번 이상의 변비에 누구나 시달릴 수 있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변비로 인한 고통을 받으신 분들이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변비는 변을 보는 회수에 상당히 민감히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은 우리가 건강한 사람의경우 매일 한번씩 변을 봐야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매일 변을 봐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부분이며 대부분의 경우 하루 세번에서 일주일에 3번 정도 변을 보게 되는 경우라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변이 부드러우면서 변보기가 수월하고 이상이 없는 상태라면 하루 한번이 아니라도 변비라고 볼 수 없습니다.





 

변비증상


변비증상은 단단하면서 건조한 변을 내보내기 위해서 우리몸의 직장이 긴장하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나며 또한 복부 팽만감과 동시에 구역질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변이 항문을 통과하면서 상당한 통증이 있고 상처가 발생하면서 피가 묻어나올수도 있으며 출혈의 경우 변비가 개선되면서 사라져야 할 것 입니다.

변비증상의 가장큰 원인으로는 물과 섬유소의 섭취부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변비증상의 원인은 장운동의 저하와 운동의 부족및 약품이나 직장내의 치열등으로 인한 통증과 설사약의 과용및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변을 보고 싶어도 참는 버릇으로 인한 배변습관으로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예방과 치료


변비예방과 치료방법으로 평소에 과일과 야채및 현미등 섬유소가 충분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현미와 잡곡을 충분히 섭취하고 야채와 해조류를 충분히 먹어주고 과일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으로 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줄여주고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아침에 물을 마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충분한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걷기 운동이 매우 좋은 운동방법입니다.

기본으로 세끼꼬박 먹어주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중요하며 화장실에 가고 싶을때 참지 말고 즉시 가도록 하는것이 중요한 변비 예방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