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건강한 무릎만들기,무릎건강 수칙!!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6. 13. 06:01


건강한 무릎만들기,무릎건강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많아지고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많은 분들이 무릎 관절염으로고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무릎은 위쪽 뼈와 아래쪽 다리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뼈의 양쪽끝을 연골이 감싸고 있으며 연골이 쿠션처럼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연골에 퇴행이 오거나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하면서 무릎이상 관절염증상이 나타나게 되는것 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마모되어 뼈가 그대로 드러나 서로 부딪치고 변형과 퇴행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 종일 관절을 움직이는 횟수가 상당하여 사실 나이가 많아지면서 관절염의 위험이 높아지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무릎 만들기


건강한 무릎 만들기를 위해서는 무릎관절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구두굽이 높고 딱딱한 것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나 스펀지등 쿠션이 좋은 신발을 신도록 하는것이 좋고 신발의 크기는 신발을 신었을 때 뒤꿈치에 손가락 하나가 쏙들어갈 정도면 알맞은 정도 입니다.

건강한 무릎 만들기 위한 굽의 높이는 2.5센티를 넘지 않는것이 좋고 무릎 관절이 평소에 좋지 않으셨던 분의 경우라면 뒷굽이 바깥쪽으로 벌어지며 넓어지는 형태가 좋은 신발입니다.

건강한 무릎 만들기 위한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약을 복용하도록 해야하며 복용중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즉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무릎건강 수칙 


장시간 서 있을 때 양쪽 발에 체중이 고르게 분산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앉아 있을 때는 등이 다리와 직각및 무릎은 엉덩이 보다 약간 높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적절한 음식섭취와 우유,김,미역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소와 육류등을 골고루 섭취하여 영양을 고른 섭취가 중요합니다.

햇빛을 쬐어준다면 비타민D의 흡수를 돕는 것도 무릎건강에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금연과 금주는 실천해야할 사항인데 음주는 관절에 부종과 통증을 일으키며 관절뼈의 무혈성 괴사를 촉진하는 관절에 매우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담배 연기에는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카페인은 뼈에서 칼슘을 빠져나가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