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골다공증 증상,원인,골다공증에 좋은음식!!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6. 8. 06:02


나이가 많아지면서 골다공증 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골다공증 증상은 뼈를 생성하는 세포는 감소하게 되지만 뼈를 파괴하는 세포가 활성화 되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뼈에서 칼슘이 너무 많이 녹아나오게 되면서 바람이 든 무처럼 뼈에서 구멍이 나고 혈액속에는 칼슘이 넘쳐흐르는 증상으로 인해서 소변으로 배설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25세 정도를 선으로 해서 골밀도를 높여주는 골량의 생성은 중단되게 되며 이후에는 골량이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후에 뼈에 구멍이 뚫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외부의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의 위험이 발생하게 됩니다.






 

골다공증 증상,원인


골다공증 증상은 65세 이상의 여성가운데 절반 정도 남성의 20% 정도가 골다공증 증상을 앓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평균적인 수명이 늘어나고 색생활과 생활습관이 예전과 많이 달라지면서 남성들이나 아직 나이가 많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도 골다공증 증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폐경기에 이르면 여성호르몬의 부족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속도가 점차적으로 더 빨라지게 되면서 척추뼈 골절이나 허리가 구부러지는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골다공증 증상의 경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서 모르고 있다가 어떤 사고로 인해서 뼈가 부러지는 상해를 입고 난 이후에 골다공증을 앓게 된 것을 알게 됩니다.

골량소실에서 발생한 골절의 경우 완치가 거의 힘들게 되므로 미리 골밀도 측정을 통해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은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매일 2회 이상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홍화씨, 멸치, 검은콩, 깨, 우유, 치즈 등의 섭취가 좋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 정어리, 고등어, 멸치 등 생선, 달걀, 동물의 간, 말린 표고버섯등이 있으며 또한 비타민 D를 활성화시켜주는 칡생즙을 함께 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저체중인 경우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칼슘 흡수 방해하는 지방의 과잉섭를 조절하여야 합니다.

음식의 섭취는 주로 싱겁게 먹는것이 좋고 짜게 먹으면 뼈가 약해지며 술, 담배,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약을 먹는것도 좋고 요즘 나오는 양약 같은 경우는 1주일에 1회만 복용하는 약도 있으므로 편리한 면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