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단기간 다이어트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1. 31. 06:02


단기간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계신분들 상당히 많으신데 사실 다이어트를 단기간에 성공하기 어려운 몇가지 이유가 있으며 실제로 단기간 다이어트를 성공한다고 하다라도 곧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되돌아 오는 요요현상을 쉽게 겪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실시하고 이후에 원래대로의 몸무게로 되돌아오는 요요현상은 우리의 건강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는 체지방도 줄어들게 되지만 실제로 근육이 줄어들고 뼈도 함께 줄어들게 되면서 건강에도 상당히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단기간 다이어트로 인해서 급격히 줄어든 체지방은 원래의 체중으로 되돌아갔을때 쉽게 채워지는데 반해서 줄어든 근육과 뼈는 원래대로 쉽게 되돌아가지 못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기간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사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때 쉽게 몸무게가 줄어들지만 실제로 이렇게 굶으면서 살을 빼는 경우 원래의 식사로 되돌아갔을때 급격한 요요현상을 겪게 됩니다.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실시한 경우 체지방과 함께 근육과 뼈의 무게가 감소하게 되며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원래대로의 식사로 되돌아왔을 경우 체지방으로 원래의 체중이 채워지게 될 정도입니다.

특히 체지방의 경우 내장지방의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 상당히 위험한 비만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성장기에 비만체질이 된다면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비만체질일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성인의 경우 지방세포수가 더이상 늘어나지 않겠지만 지방세포 하나하나에 지방이 늘어나게 되면서 비만이 되는것 입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어려운 이유

 
다이어트 이후에 요요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근육을 키워야 하며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꾸준한 근력운동과 함께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단기간 다이어트의 경우 대부분 식사량을 줄이는 경우가 많고 식사량이 줄어들면 근육이 줄어들게 되는 현상이 발새하게 되면서 체지방을 태우기 점점 어려운 체질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점 가운데 중요한 부분은 한번 지방이 줄어들었던 지방세포는 저항력이 더욱 강해지면서 다시 지방을 줄이려 해도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결국 다이어트가 앞으로 점점 어려워진다는데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 성공의 목적인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체중을 서서히 줄여나가면서 동시에 식습관을 개선해 줄어든 체중을 꾸준히 유지하는데 있으므로 단기간 다이어트 보다는 체계적으로 꾸준히 한달에 1~3kg정도로 꾸준히 줄여주는것이 유리한 다이어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