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설연휴 귀성길 자동차 안전운전 요령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 22. 06:01
설연휴 귀성길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온도가 많이 떨어지면서 추워지기도 하고 차도 많이 막히게 되면서 많은분들이 차안에서 보내야할 시간들이 많아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설연휴 장거리 운전시 항상 유의해야할 부분이 자동차 안전운전 요령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친인척들과 가족들을 보게 되어서 들뜬 마음에 장거리 운전인데도 불구하고 안전운전에 소홀히 할 수 있겠지만 가장 우선해야할 안전에 유의하면서 즐거운 귀성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우선 타이어점검과 함께 월동장비인 스노우체인을 준비하고 엔진오일및 브레이크,부동액등의 점검은 필수로 해주어야 할 것 입니다.


 



귀성길 안전운전 요령


귀성길은 장거리일 경우가 많고 비나 눈이 올 수 있고 이외에도 기타 다른 교통 여건을 무시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 어떤 위험이 있을지 모르므로 미리 예방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겨울철 운전이므로 노면이 젖어 있거나 비가 내릴 때는 도로가 얼어있을 수 있으므로 속도를 줄여주고 기본적으로 안전띠는 반드시 올바르게 매도록 하여 위험에 대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내리막길이 오래 지속되는 도로라면 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과열을 예방해주어야 합니다.
 
물이 고인 웅덩이는 피해 주고 특히 초보운전자가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인 내리막길을 달릴 때 엔진을 끄고 달리면 안되며 차안에 어린이만 남겨 두면 자칫 위험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출발전 미리 안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브레이크나 타이어 등은 반드시 정기 점검을 해주어야 합니다.





타이어 점검 방법


출발전 적당한 공기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인지 가까운 카센타에서 점검후 공기압을 모두 맞추어 주도록 해야 안전합니다.
 
불필요한 과한 짐은 타이어에 무리를 주게 되므로 싣지 않는것이 좋고 급가속이나 과속 주행은 타이어에 무리를 가하고 쉽게 마모되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급커브를 고속으로 돌지 않도록 하고 급정지나 급출발을 절제 하도록 해야 합니다.
 
도로조건이 좋은 곳을 선택하여 운행하는것이 유리하고 앞차륜 정렬상태를 체크하고 장시간 연속적인 주행을 삼가고 2시간에 한 번 정도 휴게소등에서 휴식을 취해 타이어를 냉각시켜 주는것이 유리합니다.
 
타이어는 규격품을 쓰는것이 가장 유리한 방법이며 귀성길 출발전 타이어 점검후 필요하다면 타이어의 위치를 변경하여 편마모를 방지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